미국 제조업지수로 알려진 ISM 지수에 대한 뉴스와 기사를 접할 때 자연스럽게 PMI라는 말도 등장합니다.
뉴스와 신문에서 가끔 두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바람에 무척 헷갈리기도 한 용어입니다.
오늘은 이 두 용어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ISM 지수란?
미국의 공급자관리협회(ISM :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에서 발간하는 미국 내의 20개 업종 400개 이상의 회사를 대상으로 매달 설문조사를 통해서 산출하는 지수로, 제조업지수(ISM Index)와 비제조업(서비스업)지수(ISM Non-manufacturing Index, ISM Services Index)로 나누어서 발표를 합니다.
설문의 내용은 신규 주문, 생산, 고용, 원자재 공급, 재고 등 5개 분야에 대해 회원들이 ‘악화(worse)’ ‘불변(same)’ ‘개선(better)’이라고 답하면 ISM이 이를 수치화해 PMI를 산출합니다.
제조업지수(ISM Index)와 비제조업(서비스업)지수(ISM Non-manufacturing Index, ISM Services Index)로 나뉘며, 두 지수 모두 50점 이상이면 경기의 확장을, 50점 아래면 경기의 수축을 예고합니다.
PMI 지수란?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를 PMI(Purchasing Manager Index) 지수는 5개 지표 (주문 30%, 생산 25%, 고용 20%, 원자재 공급 15%, 재고 10%)를 통해 산출하는 종합지수입니다.
두 지수의 관계는?
아직 의문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ISM에도 PMI라는 말이 들어가고 PMI의 내용도 ISM의 내용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ISM는 엄밀히 말해서 미국의 PMI 지수를 산출하는 미국의 공급자관리협회의 이름입니다.
보도에서 ISM 지수라고 말하지만, 속 뜻은 ISM 협회에서 산출한 설문을 수치화한 PMI 지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PMI 지수를 발표하는 곳이 또 있을까요?
마킷(Markit)이라는 회사에서도 PMI 지수를 발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ISM 협회의 PMI 지수를 대부분 많이 인용 보도하고 있어서, 마치 ISM가 PMI인 것처럼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Markit의 경우 샘플의 개수가 더 많아서 PMI의 설명적인 측면에서는 더 우수하나, ISM에서 발표하는 PMI가 더 공식적인 지표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입니다.
ISM의 PMI 지수로 알 수 있는 것?
ISM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는 PMI는 매월 초에 발표합니다.
따라서 미국 제조업의 경제활동을 미리 볼 수 있어, 타 지표의 선행지표로서의 의미가 큽니다.
또한 미국에서 중요한 제조업의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ISM의 PMI 지수가 50아래로 떨어질 때마다 미국의 경제의 위축이나 위기가 있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