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흥행한 시리즈라고 불리며 신드롬을 일으켰던 오징어 게임의 그 두 번째 시즌이 2024년 12월 26일 개봉하였습니다.
그러나 개봉 당시 많은 전문가들의 혹평이 쏟아져, 실패한 시즌이 아니냐는 분석이 많았는데요, 또 일부 매체에서는 오징어 게임의 흥행을 보도하고 있어 그 내용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부정적인 평가
전작만 못하다 : 미국의 영화·드라마 평점 사이트에서 시즌 1보다 낮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뉴욕타임스, USA투데이, 가디언 등 주요 외신들도 실망스럽다는 반응의 평가를 내 놓았습니다.
메시지의 약화 : USA투데이는 시즌 2가 여전히 폭력적이지만 충격적이기보다는 실망스럽고, 황동혁 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했던 반자본주의적인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새로움의 부재 : 할리우드 리포트는 게임의 본질이나 새로운 통찰력 대신 캐릭터 서사 늘리기에 집중했다고 지적하며 “날카로움을 잃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도, ‘불필요한 인물의 서사가 많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야기 늘리기 : 가디언은 넷플릭스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야기를 억지로 늘렸다고 지적하며, 원래 완벽한 이야기였던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수익성 높은 시리즈가 되면서 창의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긍정적인 평가
프로모션의 효과 : ‘오징어 게임2’는 이전까지 한국 콘텐츠가 보여주지 못한 역대급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글로벌 흥행 콘텐츠로서의 위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게임 및 광고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함께 시너지를 내며 흥행이 길게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시청자 반응 : ‘오징어 게임’ 자체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큰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기 때문에, 국내 시청자들의 반응만으로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실제로 27일 OTT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패트롤에서는 집계 대상 93객 중 92개국에서 TV쇼 부분 1위에 올랐으며 28일에는 93국 모두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넷플릭스의 상황은?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2 개봉 당시 다수 매체의 혹평과 함께 주가가 922.40 달러에서 898.69 달러까지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글로벌에서 꾸준하게 좋은 반응을 얻자 주식은 조금씩 반등하여, 30일 현재 900 달러선을 빠르게 회복하는 추세입니다.
종합적으로
‘오징어 게임2’는 전작의 성공에 따른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흥행 콘텐츠로서의 위상을 보여주었고, 해외 반응에 따라 최종적인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흥행 실패’라고 단정 짓기보다는 ‘기대에는 못 미쳤다’ 정도로 평가하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오징어 게임2’의 흥행이 기대에 못 미칠 경우 한국 콘텐츠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징어 게임 2에서 아직 이야기가 완벽하게 마무리 되지 않았습니다.
총 13회로 구성된 나머지 이야기는 시즌 3로 연결되는 만큼, 아직 시리즈를 평가하기는 이르다는 의견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