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부터 17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과 사용법 및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어디서 발급 가능?
2024년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시려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본인 확인을 거친 뒤 무료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STEP1. 도로명주소에서 본인의 집 주소 검색
- STEP2. 우측에 더보기 클릭
- STEP3. 추가 정보에 관할주민센터 주소 및 전화번호 확인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
행정안정부의 주민등록법 개정안에 따라 17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주의사항
현재 시행하고 있는 모바일 신분증은 2024년 12월 27일부터 시행하는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다릅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현재 모바일 신분증과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있으며, 카카오에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한적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인 증명 수단입니다. (계좌 계설이나 관공서 사용에 제한적)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모든 개인인증이 가능한 실물 주민등록증과 같은 효력을 지니고 있는 신분증입니다.
IC 주민등록증
기존에 IC 주민등록증 소유자는 휴대전화에 IC 주민등록증을 태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실물 주민등록증을 IC 주민등록증으로 발급한 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 IC 주민등록증 발급의 경우에는 IC 칩 비용(5천 원)을 부담해야 합니다.
장점은 본인 명의 단말기 1대에서만 발급이 가능한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다르게 휴대폰을 바꾸더라도 주민센터 방문 없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할 수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은 2024년 12월 말부터 사용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장단점
장점
편의점 등에서 성년 확인은 물론이고, 민원 서류를 발급할 때, 은행에서 계좌개설 또는 대출 신청, 관공서 등 실물 주민등록증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단점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위·변조와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 암호화 등 최신 보안 기술이 적용되며, 본인 명의 단말기 1대에서만 발급할 수 있어서 휴대전화 분실이나 파손 시에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3년마다 재발급을 해야 하는 점도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