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Ex 관세 납부 관련한 안내를 보내는 사기 메일이 끊이질 않고 있는데요, 해외 직구가 활발한 요즘이라 관세에 관련한 메일이 오면 진짜 관세 관련한 내용인지 가짜 내용인지 판별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혹시 FedEx 관세 납부 안내 사기 메일을 받았을 때 대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메일의 경고를 확인
네이버나 다음, 네이트 메일 등 검증된 메일 시스템을 활용하는 경우 사기 메일일 경우 2가지 중 하나의 메시지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1) 해당 메일에 의심스러운 파일이 있습니다.
상단에 이러한 메시지가 떠 있다면 링크 파일을 누르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이 메일은 [이메일 주소]를 통해 발송된 메일이 아닙니다.
메일을 보낸 사람과 메일 주소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의심스러운 메일이니 첨부 파일을 누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일 내용
안녕하세요,
사후납부통관 세금 안내입니다.
페덱스코리아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하여 납부하실 세액이 당사에서 정한 범위 안에 있을 경우
세금납부 전에 먼저 물품을 배송해 드리는 납세 전 배송서비스(사후납부통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시어 명시된 기한 내에 세금을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안내문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와 같은 형식의 메일이 옵니다.
2. 문자 확인
혹시 근래에 해외 직구를 하였고 해당 경고가 없다면 진짜 FedEx 관세 납부 메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FedEx는 관세 납부 관련한 문제가 생기면 직구 시 입력한 전화번호로 확인 문자가 함께 도착합니다.
따라서 통관 관련 문자가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그래도 혹시 진짜 메엘일지 몰라 걱정스럽다면, FedEX 코리아로 전화를 걸어 통관 부호로 관세 확인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3. 링크 문서를 눌렀다면?
링크 문서를 바로 눌렀다고 계정을 바로 해킹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보통 내 메일 계정의 비밀번호를 요구하거나, 내 계좌 번호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FedEx 관세 납부를 진행한다면 통관 번호 및 물품의 가격을 물어보는 경우는 있어도
절대 계정의 비밀번호나 계좌 정보를 물어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내용이 있다면 100% 사기 메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모르고 정보를 입력했다면?
1) 메일 계정 비밀번호를 알려줬다면
비밀번호 정보를 수정하고, 해외 로그인 차단 기능을 활성화하며, 보완 강화 정책을 진행합니다.
네이버 해외 로그인 차단
내 아이디 클릭 > 보안설정 > 해외 로그인 차단
다음 카카오 해외 로그인 차단
내 아이디 클릭 > 계정 보안 > 국가별 로그인 제한
네이트 해외 로그인 차단
내 아이디 클릭 > 개인정보 보호관리 > 로그인 기록 및 해외 IP 차단 > 해외 IP 차단하기
2) 내 계좌 정보를 입력했다면?
신속하게 해당 금융회사에 신고하거나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로 피해 사실을 신고하여 계좌 지급을 정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