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 포장으로 된 식품, 비닐에 잠시 보관하던 식품, 랩 등 식품 포장이나 보관에 많이 사용하는 비닐인데요, 막상 전자레인지에 넣으려고 하면 비닐 포장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는지, 아니면 다른 용기를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는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비닐과 불가능한 비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표시가 있는지 확인

비닐 및 용기에 전자레인지 모양의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표시가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해당 모양의 표시가 있는 비닐 제품이라면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재질 확인
그러나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비닐 제품에 모두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표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에는 가열 시 유해 환경 호르몬이 나오는 제품인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비닐 소재로 사용하는 제품 중에서 유해 환경 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소재의 비닐은 PE(폴리에틸렌) 정확히는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제품과 PP(폴리프로필렌) 비닐을 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랩의 경우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를 많이 사용하고 빵이나 과자 포장 비닐은 PP(폴리프로필렌) 소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랩 중에서도 일부 PVC의 재질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되는 소재입니다.)
냉동, 냉장식품의 경우?

PA(폴리아미드) 소재 역시 유해 환경 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소재인데요, 보통 냉동식품의 소재로 많이 사용하며, 대부분 PA(폴리아미드)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고 다층포장재(여러층)으로 겹쳐서 사용하기 때문에 OTHER라고 표시 되어 있어서 확인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자레인지 가능 식품은 비닐은 PA(폴리아미드), PP(폴리프로필렌)의 합성, 요즘은 BOPP(이축 연신 폴리프로필렌)을 사용하며,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소재로 많이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층포장재에는 비닐뿐 아니라 인쇄 물질도 함께 포함되어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포장지 채로 사용하는 것은 건강에 유익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저가형 상품 중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 포장재를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전자레인지로 돌릴 때 비닐이 녹아 식품에 침투할 수 있습니다.
3. 내열 온도 체크

소재를 확인했다면 이제 내열온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내열온도는 상품이 견딜 수 있는 최대한과 최소한의 온도를 뜻합니다.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소재일지라도 내열온도가 가열 온도를 버티지 못하면, 녹거나 타면서 식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내열온도는 대부분의 비닐 소재의 케이스에 표시가 되어 있으며, 보통 랩이나 위생 비닐의 경우 110~120도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전자레인지의 최고 온도는 물의 끓는점인 100도 정도이지만, 기름기가 있는 식품의 경우 105~110도까지도 온도가 치솟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열온도가 110도 내외인 제품의 경우, 최대한 식품에 닿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전자레인지 사용이 안되는 제품은?
검은 비닐봉투
검은 비닐 봉투의 경우 LDPE(저밀도폴리에틸렌)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LDPE(저밀도폴리에틸렌)도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비닐은 아니지만, 내열온도가 낮아서 비닐이 녹거나 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HDPE(고밀도폴리에틸렌)으로 제작한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 내열온도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역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VC 랩
대부분 가정용 랩은 HDPE( 고밀도폴리에틸렌)으로 제작되어 있어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부 벌크용 랩 제품 중 PVC로 제작된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안되는 제품입니다.
지퍼백
대부분의 지퍼백은 LDPE(저밀도폴리에틸렌)으로 제작되어 있어 내열온도가 낮아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 전자레인지 표시가 있는 전용 지퍼백 제품이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꼭 사용해야 한다면 해당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