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Ctrl)이나 알트(Alt) 단축키는 알아도 윈도우 키를 활용한 단축키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컴퓨터를 하다 보면 은근히 편리한 단축키가 많은 것이 바로 윈도우 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알아두면 편리한 윈도우 키 활용 꿀팁을 정리해 봤습니다.

윈도우 키

윈도우 키(Windows Key)는 키보드 하단 Ctrl과 Alt(또는 Fn) 사이에 위치하여, 시작 메뉴를 열거나 다양한 단축키(Win+E: 탐색기, Win+D: 바탕화면 등)를 통해 작업 생산성을 높여주는 키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 키
윈도우 실행창 (Win + R)

명령어(실행 파일, 시스템 도구, 폴더 경로 등)를 직접 입력하여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는 도구입니다.
윈도우 퀵 메뉴 (Win + x)

장치 관리자, 작업 관리자, 설정, 실행 등을 한꺼번에 관리하는 퀵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컴퓨터 로그아웃이나 종료 시에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설정 창 (Win + i)

PC 에 시스템 및 환경 등 기본적인 세팅을 조정할 수 있는 설정 창을 열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업데이트를 확인 할 때에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모지 패널 (Win + .)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에 이모지 패널이 열립니다.
이모지를 자주 사용하거나, PC 메신저 사용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바탕 화면 표시/숨기기 (Win + D)
바탕 화면에 있는 모든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빠르게 모두 숨길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보완이 필요한 작업을 하거나, 화면에 내용을 빠르게 감출(?)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기 화면(화면 보호기) 전환 (Win + L)

바탕 화면 숨기기 보다 더 보완을 요구할 때 사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바로 대기 화면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누르지 않으면 누구도 컴퓨터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회사에서 자리를 이동하거나, 보안이 필요한 작업 중 자리를 비울 때 이 키를 활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화면 캡처 (Win + Shift + S)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면 캡처로 전체화면, 폴더 단위로 화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화면은 내 컴퓨터 > 사진 > 스크린 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